분당강간변호사 강추위·눈길·빙판길, 겨울철 필수 ‘생존 운전법’···이것만은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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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또또링2 작성일25-12-27 13:34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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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부터 호남지역 서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고,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와 전국에 강추위가 찾아온다. 눈과 추위는 안전 운행에 적잖은 걸림돌이 된다.
겨울철 안전 운전을 방해하는 복병 중 하나가 블랙 아이스다. 블랙 아이스는 도로 표면에 생기는 얇은 빙판이다. 아스팔트의 검은 색이 투과돼 검게 보인다고 해서 블랙 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도로 표면 온도가 빙점 아래로 떨어지는 1월에서 3월 사이에 많이 생긴다.
이런 특성 때문에 기온이 낮은 터널 출입구 쪽 도로, 그늘진 곳, 늘 볕이 들지 않는 산기슭 옆 도로 등에 많이 발생한다.
블랙 아이스는 말 그대로 ‘얼음’이어서 일반 도로보다 훨씬 미끄럽다. 자동차 바퀴와 표면 마찰력이 ‘0’에 가까워진다. 빙판이나 다름없는 만큼 차가 중심을 잃고 미끄러지기 쉽고 강하게 제동을 하면 통제력을 잃을 수도 있다.
가속페달을 급하게 밟아도 구동축의 바퀴가 휠 스핀을 일으켜 역시 통제력을 잃을 수도 있다. 결국엔 일반 운전자로서는 차를 제어하기 힘든 상황에 빠진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블랙 아이스가 생길 만한 구간에서는 무조건 서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이런 구간에서는 급가속과 급제동, 급하게 운전대를 꺾는 것도 금물이다.
속도를 줄일 때는 강하게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나눠서 밟는 것이 좋다. 운전대 뒤편에 패들 시프트가 있는 차량은 이 장치를 이용해 기어 단수를 5단에서 4단, 3단 등 저속기어로 바꿔 엔진 브레이크를 거는 방법도 있다. 특히 회전 교차로 같은 데서는 운행 속도를 시속 20㎞ 이하로 유지하면 대처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눈이 올 때도 급제동, 급출발, 급한 운전대 꺾기는 하지 않는 게 좋다. 눈길에서 덜 미끄러지는 가장 확실한 처방은 스노타이어를 끼우는 것이다. 사륜구동 자동차는 이륜구동 차량에 비해 눈길과 빗길에서 좀 더 유리하지만 눈길에서는 스노타이어가 없으면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따라서 강원도 등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스노타이어를 장착하는 게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된다.
노면에 직접 닿는 타이어도 겨울엔 조금 다른 관리가 필요하다. 기온이 떨어지면 공기압이 낮아져 타이어가 꺼진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공기압을 높여 넣는 것이 바람직하다.
눈길에서는 출발할 때 차가 좌우로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다. 마찰력이 약해져 가속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휠 스핀을 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운행 모드나 변속기 모드를 ‘스노 모드’에 놓고 출발하면 조금은 덜 미끄러진다.
도로를 달릴 때도 눈이 많이 쌓인 곳은 피하고, 앞차가 타이어로 만든 길을 따라가는 것이 좋다.
전기차는 내연기관보다 겨울에 더 취약하다.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돼 주행거리가 줄어든다. 여기에 난방을 위해 히터까지 가세하면 주행거리는 더 떨어지는 만큼 늘 충전량을 체크해야 한다.
달러-원 환율이 뉴욕장에서 상승 폭을 소폭 확대하며 1480원대에 마감됐다.
야간 거래에서 1480원대로 마감한 것은 지난해 7월 도입 이후 처음이다.
23일(한국시간) 새벽 2시 달러-원 환율은 전장 서울환시 종가 대비 4.70원 상승한 1481.00원에 마감했다.
이번 장 주간 거래(9시~15시 30분)의 종가 1480.10원과 비교하면 0.90원 올랐다.
이날 정규장 종가는 지난 4월 9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말 연휴 기간에 들어서며 얇아진 장세에서 달러 저점 매수가 이어졌고 달러-원 환율도 뉴욕장에서 천천히 상승 폭을 넓혔다.
일본 외환 당국의 구두 개입으로 달러-엔 환율은 157엔 선을 하향 돌파했으나 추가로 낙폭을 확대하지 않았다. 달러-원 환율은 엔화 강세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자 원화 약세 흐름을 유지했다.
MUFG의 데릭 할페니 글로벌 마켓 EMEA 리서치 총괄은 “현재의 위험과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정부가 재정 정책 위험을 적절하게 관리하겠다는 신호를 보내지 않는 한 외환 시장 개입은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말했다.
오전 2시 55분쯤 달러-엔 환율은 156.899엔, 유로-달러 환율은 1.17540달러에 거래됐다. 역외 달러-위안 환율은 7.0315위안에서 움직였다.
엔-원 재정환율은 100엔당 943.22원을 나타냈고, 역외 위안-원 환율은 210.48원에 거래됐다.
이날 전체 달러-원 환율 장중 고점은 1481.90원, 저점은 1476.00원이었다. 변동 폭은 5.90원이었다.
야간 거래까지 총 현물환 거래량은 서울외국환중개와 한국자금중개 양사를 합쳐 74억9500만달러로 집계됐다. 지난 19일 62억900만달러로 올해 거래량을 경신한 데 이어 관망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국민통합위원회가 기획한 행사에서 ‘비동의 강간죄’ 등 성평등 정책이 극단적 젠더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민통합위원회가 구조적 여성폭력은 방치한 채 ‘남성 역차별’ 담론에 힘을 싣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조은 KDI(한국개발연구원) 스쿨 교수는 지난 17일 열린 ‘2025 세대·젠더 국민통합 컨퍼런스’에서 해외 청년세대의 젠더갈등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스페인이 한국보다 남성 역차별을 주장하는 이들과 그 반대편에 있는 페미니스트 비율이 한국보다 높아 훨씬 극단화되어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페인에 적대적 남성주의자나 반여성 폭력주의자가 급부상한 배경으로 “급진적 페미니스트들의 젠더 정책”을 지목했다. 구체적인 예시로는 스페인이 2022년 도입한 비동의 강간죄를 들었다.
김 교수는 “(스페인에서) 2022년 동의만을 기준으로 ‘성폭력이다, 아니다’를 결정하게 됐다”며 “페미니스트들이 이상하게 정책을 시작해서 사회적 부작용을 낳는다는 얘기들이 나오기 시작했다”고 했다. 스페인이 가정폭력 신고 시 피·가해자 즉시분리 조치를 시행하는 것을 두고서도 “남성의 무고죄 공포가 확산됐다”고 말했다. “여성이 이걸 무기화해서 폭력이 없었는데도 경찰에 신고만 하면 굉장히 불공정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는 공포가 확산됐다”고 했다.
그러나 스페인의 비동의 강간죄는 성관계시 ‘동의’의 정의를 구체화한 것이다. 법안 통과 이전에도 형법상 동의 없는 성관계는 금지됐다. 그러나 재판 과정에서 판사마다 동의 기준을 판단하는 정도가 달라 논란이 일자 법안 제정 필요성이 커졌다. 2016년 18세 여성이 남성 5명에게 집단 성폭행을 당한 사건에서 법원은 피해 여성이 명백히 반대 의사를 표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성폭행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이에 국민적 분노가 일어나며 명확한 동의만이 성관계에 동의한 것이라는 법이 통과됐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국민통합위원회 컨퍼런스 내용에 대해 “성평등 정책이 남성 차별 인식을 조장하고, 그 결과 청년 남성이 보수·극우화될 수 있다는 잘못된 인과관계를 국민통합위원회는 아무런 비판 없이 제시했다”며 “성평등 정책이 극우의 결집을 불러왔다는 주장은 극우 세력의 자기 정당화 논리를 그대로 받아쓰는 일이며, 정책 실패의 책임을 외부로 전가하는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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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가 ‘적극적 저항’ 등 피해자다움을 여전히 요구받는 상황에서 성평등 정책을 극우화의 배경으로 지적하는 것은 젠더폭력을 방치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전세계적 추세와도 역행하는 시각이다.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는 강간죄 구성 요건을 동의 여부로 개정하라고 권고했다. 프랑스와 일본도 비동의강간죄를 도입했다. 한국은 2023년 여성가족부가 비동의강간죄 도입 방침을 밝혔다가 9시간 만에 입장을 철회했고 이후 국회의 입법 논의도 미진한 상태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남성이 일정 부분에서 차별받고 있다고 느낀다는 컨퍼런스의 발제를 두고 ‘차별받는다’는 감정의 문제에 집중하느라 현실의 젠더폭력 등 구조적 문제는 지워진다고 비판했다. 당시 국민통합위원회는 컨퍼런스를 앞두고 ‘남성차별 인식, 40대 이상까지 확산’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상담소는 “(국민통합위원회가) 여성에 대한 구조적 성차별과 ‘남성 차별’이라는 감정을 마치 대등한 충돌인 것처럼 설정하며 이를 ‘젠더 갈등’으로 호명했다”며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강화했더니 수도권 주민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 ‘부의 재분배 정책을 시행했더니 상류층이 역차별을 느낀다’는 주장은 타당한가”라고 했다.
▼ 김송이 기자 songyi@kh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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