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상간소송변호사 1년 만에 250만명 방문 ···한국 여행 필수 코스 된 ‘올리브영N 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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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또또링2 작성일25-11-18 19:48 조회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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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이 성수 상권을 분석한 트렌드 리포트를 보면, 올리브영N 성수가 문 연 지난해 11월22일부터 지난달까지 이 일대 유동인구는 약 2000만명 증가했다. 이 기간 신용카드사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성수 지역 카드 결제 건수는 581만건 증가하며 결제액이 전년 대비 4900억원 늘었다. 특히 외국인 카드 결제 건수가 79% 늘면서 내국인 카드 사용액 증가율(4%)을 앞섰다.
성수 일대 상권이 올리브영N 개점 이후 외국인 중심으로 변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성수 지역 올리브영 전체 매장의 외국인 결제 건수는 지난 1년 새 592% 증가해 내국인 결제(81%)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 성수 상권 내 올리브영 매장 6곳의 외국인 매출 비중 역시 올리브영N 성수 개점 전 평균 40%에서 올해 10월 기준 70%까지 올랐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성수 지역 단일 매장 중에서 외국인 결제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이 올리브영N 성수였다”며 “외국인에게 올리브영N 성수 매장이 ‘필수 방문 코스’가 된 영향”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올리브영N은 단순히 뷰티 상품을 진열·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가 진행하는 피부 진단, 메이크업 레슨 등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어 해외에서 입소문이 났다”고 전했다.
올리브영은 올리브영N 성수가 문을 연 이후 성수동 일대 팝업 콘텐츠 중심축도 K뷰티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에 따르면 올리브영N 성수 개점 이후 성수 일대에서 열리는 뷰티 팝업이 월평균 14개로 지난해(8개) 대비 75% 늘었다.
올리브영은 이 매장을 통해 시즌마다 새로운 트렌드를 선보이며 ‘넥스트 뷰티’를 제안하고, 국내외 고객의 검증을 받고 있다. 올리브영N 성수에만 도입된 신규 브랜드 수는 150여개에 달한다. 인공지능(AI) 진단기기를 활용하는 등 6가지 전문적인 뷰티케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앞으로도 K뷰티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안하고,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등 리테일 혁신을 지속해 K뷰티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주간경향] 국내 도입 예정인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 26만장이 전력 수급 논쟁으로 이어졌다.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1월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엔비디아가 주면 뭐 하나. 전력이 있냐”며 “AI 데이터센터 하나 돌리는데 전력이 얼마나 드는지 다 알지 않냐”고 말했다.
최신 엔비디아 GPU 블렉웰 72개가 들어가는 AI 플랫폼 GB200 NVL72는 랙(RacK)당 약 120~140㎾의 전력 소비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6만장을 도입하면 3600랙 이상이 필요해 총 432㎿ 이상의 전력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데이터센터의 냉각·전력손실 등을 포함하는 전력 효율지표인 PUE(Power Usage Effectiveness) 1.2(최근 업계 평균치)를 적용하면 대략 500~600㎿의 규모의 전력량이 필요하다. 이는 원자력발전소 1기 전력량(1GW=1000㎿)의 절반을 넘는 수준에 해당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500~600㎿ 수준의 추가 수요가 당장의 전력난으로 이어진다는 주장은 과장된 해석이라고 말한다. 한국은 전력 예비율이 높아 추가 공급 여력이 충분한 상태라는 분석이다. 한국전력거래소(KPX)의 실시간 전력수급현황에 따르면 11월 기준 공급 예비력은 28GW(2만8587㎿)로 공급예비율이 44%가 넘는다. 전력수요가 피크에 달했던 지난 8월에도 9GW(9060㎿)로 공급예비율은 9.4%였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정책위원은 “햇볕이 좋은 날 낮시간에는 전력 예비율이 40~50%를 넘어간다. 물리적으로 전력이 부족하지 않음에도 논란이 부풀려지고 있다”라며 “이는 AI 전력 수요를 과장해 탈원전 정책이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한계를 부각시키려는 시도로 과도한 우려를 조성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선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은 “GPU를 가동시킬 AI데이터센터의 입지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는 부담이 생길 수도 있으나 전체 전력 수요 총량만 보면 GPU 26만장이 기가와트(GW) 수준의 전력 문제를 유발한다는 주장은 과도한 추정에 가깝다”라고 말했다. 특히 삼성, SK, 현대차, 네이버 등 각사에 5만~6만장씩 순차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보여 전력 수요 증가가 점진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현재 전력시스템으로도 감당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또 아직 소버린 AI가 본격화돼 수요를 창출하기 전이어서 현시점의 우려는 실제보다 과장돼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헌석 위원은 “챗GPT나 제미나이는 미국에 있는 데이터센터를 통해 운영되기 때문에 국내 이용자가 사용한다고 해도 국내 전력을 쓰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를 혼동하며 국내 전력 부담으로 과도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전력량 자체보다 전력망 문제 시급
전문가들은 GPU 26만장 도입에 따른 전력 수요 증가보다는 전력망과 AI데이터센터 입지 문제가 더 핵심적인 과제라고 지적한다. 현재 각각 5만장씩 GPU를 구매하는 삼성, SK, 현대차는 ‘AI 팩토리’를 구상하고 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한 스마트 공장이다. 이를 위해서도 GPU를 가동할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해야 한다.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은 “특정 지역에 AI 수요가 집중될 경우 전력망 안정성에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도권은 이미 포화 상태이며, 신규 송배전선 건설에 10년 이상 걸리는 만큼 지역별 전력망 여건에 맞춰 AI데이터센터를 분산 배치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밝혔다.
데이터센터가 수도권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은 수년 전부터 문제로 지적돼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023년 발표한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방안’ 자료를 보면, 2022년 말 기준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의 70%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설립 신청까지 포함하면 2029년에는 수도권 비중이 8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신규 데이터센터의 전력 공급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헌석 위원은 “수도권의 데이터센터는 더 이상 안 짓겠다는 모라토리엄 선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2022년 11월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방안’을 마련하고 2024년 6월부터 시행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을 통해 전력자립률이 낮은 수도권에 신설되는 특정 규모 이상의 설비에 대해 ‘전력계통 영향평가’를 의무화하고 있다. 김선교 위원은 “수도권은 데이터센터 신규 인허가가 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전력 수급 부담이 크고 현재 추진 중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트만 해도 5~8GW까지 막대한 전력이 필요하다”며 “지난 정부에서 용인에 LNG발전소 건립과 석탄화력발전 등을 포함한 전력 공급 방안을 검토한 바 있으나 현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계획은 공식화되지 않았다. 여기에다 신규 AI데이터센터 건립을 더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수도권에 데이터센터 건립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신규 데이터센터 부지로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지역들이 후보로 언급된다. 그러나 재생에너지는 출력 변동성과 간헐성으로 인해 공급의 안정성 측면이 과제로 지적돼왔다. 이헌석 위원은 이를 두고 “현재의 문제와 미래의 과제를 뒤죽박죽 섞어서 혼동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라며 “현재는 재생에너지가 전체 발전량 중 10% 수준으로 공장 가동에 차질을 주지 않고 있다. 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한 출력 변동 문제는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대폭 확대한 미래의 과제”라고 했다.
또 AI 데이터센터가 365일 24시간 최대 부하로 가동된다는 인식은 현실과 다르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석광훈 위원은 “기업이 하는 AI 훈련은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력을 소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반면 이용자가 AI에 질문을 하는 등 서비스를 제공받는 때는 상대적으로 소비량이 낮다”며 “훈련은 2~3개월 단위로 이뤄지며 전력망 상황에 따라 스케줄 조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구글, MS, 아마존 등 미국의 주요 빅테크 기업은 AI 연산에 따른 전력망 부담과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탄소 인지 스케줄링(Carbon-aware scheduling)’을 활용하고 있다. 이는 컴퓨팅 작업을 전력망의 탄소 배출 강도가 낮은 시간대나 지역으로 분산 배치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또한 미국 텍사스 전력신뢰도위원회(ERCOT) 등에서는 데이터센터나 암호화폐 채굴장 등 대규모 전력 소비자를 ‘보조 사업자’로 분류해 전력망 안정화를 강화했다. 석광훈 위원은 “전력망이 비상 상황일 경우 출력을 낮추고 필요 시 출력 상향도 가능하다”라며 “AI데이터센터는 전력망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될 수 있다. 얼마든지 전력망 친화형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계속될 전력 수요 논쟁
AI 확대로 인한 전력 수요 증가는 발전량 확대뿐 아니라 탄소중립 과제와 맞물려 다층적인 논의를 낳고 있다. GPU 26만장 도입으로 촉발된 전력수급 논쟁은 현재로선 관리 가능한 범주에 있지만 소버린 AI와 AI 3대 강국을 목표로 하는 한국에서는 유사한 전력수급·에너지 전략·탄소중립 논쟁이 향후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 비서관은 방송 인터뷰에서 “(GPU 26만장이 도입되어도) 지금 현재 전력이 부족하지 않다”라면서도 “앞으로 들어올 GPU가 더 있을 것”이라며 전력 인프라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전 세계 데이터센터의 전력소비량은 약 415TWh(테라와트시=1000GWh)로 전 세계 전력 소비의 약 1.5%에 달한다. 또한 2030년까지의 데이터센터 전력 소비는 약 945TWh로 전 세계 소비의 약 3%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데이터센터는 미국이 하이퍼스케일급(100㎿ 이상) 기준으로 전체 용량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46% 중 상당 부분을 중국과 유럽(각각 16%·15%)이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 데이터센터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의 전력수급 상황은 어떨까. 손재권 더밀크 대표는 “최근 미국 버지니아주에서는 데이터센터 확장과 그에 따라 전기요금 상승이 지역의 정치 이슈로 부상했다. 데이터센터와 전력수급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하나의 사례”라고 말하며 “미국은 전역에 데이터센터를 많이 지으면서 모든 에너지원을 확대하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NEF(BNEF)는 미국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가 2035년까지 2배 이상 증가해 2024년 약 35GW에서 78GW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손 대표는 “한국에서도 지금까지는 괜찮지만 만약 목표대로 AI 3강이 된다면 향후 GPU도 더 많이 들어오고 전력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며 “지금은 챗GPT나 제미나이 같은 해외 AI 모델을 활용하지만, 미래에 소버린 AI가 성공해 국내 모델로 전환된다면 전력 수요 측면에서도 미국과 유사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AI 확대로 인한 전력 수요의 정확한 전망은 아직 불투명하다. 20여 년 전 디지털화가 부상했을 때에도 전세계적으로 전력 수요 급증 전망이 있었지만, 예상보다 빠른 효율 개선으로 공급 확대 예측이 빗나간 사례도 있었다. 김선교 위원은 “2030년까지 전력 수요 증가가 예상되지만 이후에도 이 구조가 지속될지, 아니면 효율화로 안정화 국면에 접어들지는 판단이 쉽지 않다”라며 “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인공지능 분야의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는 한편, 탈탄소화라는 전력 수급의 장기적 방향성과도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점에서 양자의 균형을 모색하는 복합적인 전략이 요구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탈탄소화 전략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인프라를 확충할 경우 향후 10~20년 동안 구조적 부담이 될 수 있다. 최근 강원도 석탄발전소 신규 가동이 중장기적 부담으로 이어지는 사례처럼 현재 필요하다는 이유만으로 구축한 인프라가 이후에는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함께 판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2025년도 한 달 보름이 채 남지 않았다. 고물가 시대 팍팍해진 살림에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던 만큼 위로와 소망을 사진에 담으며 따스하게 마감하는 것은 어떨까.
롯데·현대·신세계 등 ‘빅3’ 백화점이 전국을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물들이는가 하면 복합 쇼핑몰도 연말 분위기 연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유통업체들이 귀띔하는 핫플레이스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인생 사진 한컷’을 남기는 방법은 따로 있다.
■‘빅3’ 백화점 “크리스마스 인증샷은 여기”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인증샷 대표 명소는 지난해 100만여명이 찾은 신세계백화점의 소공동 본점 미디어아트다. 올해 초대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주제는 ‘시간을 잇는 마법의 세계’다. 영상 공개 10일 만인 지난 16일 현재 10만여명이 찾는 등 공식 SNS에 게재된 영상 조회수는 35만건을 돌파할 정도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존보다 스크린 크기를 18.5평 확장해 농구장 3개 면적인 총 409.5평 규모로 꾸며 몰입도를 높였고, 음악은 체코 필하모닉 60여명 오케스트라 단원이 캐럴과 베토벤 교향곡 5번을 체코 드보르작 홀에서 직접 연주해 웅장함을 더했다. 인증샷은 신세계 본점 맞은 편과 서울중앙우체국 앞 광장에서 찍으면 된다. 미디어아트는 매일 오후 5시부터 자정까지 상영되지만 일몰 직후인 오후 6시 무렵이 인생컷을 담기에 좋다.
현대백화점의 인증샷 명소는 여의도 ‘더 현대서울’이다. 최근 3년간 ‘크리스마스 빌리지’에만 하루 주중 6000명, 주말에 1만명이 찾아 누적 방문객(2022~2024년)이 100만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다.
실내 공간이라 혹한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즐길 수 있고 원스톱 쇼핑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는 북유럽 크리스마스 마을을 재현해 볼거리가 더 풍성해졌다. 남다른 인증샷을 남기려면 더현대 서울 6층 문화센터 앞으로 가면 된다. 별도의 출입절차 없이 크리스마스 연출을 조망하며 추억을 남길 수 있다. 크리스마스 빌리지 내부 중앙 8m 높이의 나무와 동물 오브제 등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어도 된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무역센터점 정문 광장에 설치된 대형 트리와 포토존, 판교점의 대형 부엉이 조형물 앞도 소망을 담은 사진을 찍기에 제격이다.
롯데백화점은 소공동 본점과 잠실점 외벽에 ‘스위트 홀리데이’(Sweet Holidays)를 주제로 크리스마스 연출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백화점 본관에만 적용했던 LED라이팅 연출을 명품관 에비뉴엘까지 확장했고, 영플라자 외벽에는 프랑스 작가 나탈리 레테의 작품과 다채로운 색감의 조명을 더해 한층 화려해졌다.
올해도 을지로입구역 7번 출구 앞에는 13m 높이의 초대형 트리가 세워졌다. 본관에서 신관까지 100m 구간은 디오라마를 활용한 ‘움직이는 쇼윈도’로 꾸몄다. 인증샷은 붉은 커튼이 드리워진 본관 앞 3m 높이의 똔뚜와 함께 찍거나 길 건너편에서 외관을 배경 삼아 야경을 담아도 좋다. 매일 오후 5시30분에 점등되지만 오후 6~7시에 가장 멋진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오는 20일부터는 잠실 롯데타운이 초대형 트리와 회전목마 등 유럽 정통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탈바꿈한다.
■교외 복합쇼핑몰 “핫플레이스로 오세요”
스타필드는 ‘트리 핫플레이스’로 유명하다. 해마다 12월이면 하루 주중 5만명, 주말 10만명이 찾는 만큼 올해도 일찌감치 크리스마스를 맞이했다.
특히 하남점은 글로벌 인기 게임 브롤스타즈와 함께 ‘메리 브롤리마스 in 스타필드’로 조성했다. 10m 높이의 트리 아래 직접 캐릭터로 변신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LED 체험존, 요일별 게임존 등을 마련해 크리스마스를 신나게 만날 수 있다.
코엑스몰점은 ‘별마당 도서관’을 책속에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축제를 테마로 장식했다. 10m 높이의 종이 트리를 중심으로 회전목마·열기구·대관람차·스노우볼 등과 360개의 천장 장식이 오감형 볼거리를 선사한다. 인증샷은 코엑스몰의 경우 별마당 도서관 복도끝 측면이나 2층에서 찍어야 트리와 서가를 모두 담을 수 있다. 하남점의 경우 초대형 트리 포토존과 게임 체험존에 게임속 호텔 ‘스노우텔’에서 찍어야 환상적인 한컷을 남길 수 있다.
스타벅스도 빼놓을 수 없다. 올해는 매장 디자인부터 특화 메뉴까지 전국 13개 스페셜 매장(장충라운지R, 더양평DT, 더북한강R, 더북한산, 더여수돌산DT, 더춘천의암호R, 대구종로고택, 가나아트파크, 이대, 경동1960, 광장마켓, 리저브광화문, 리저브도산)을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물들였다.
인증샷은 1960년대 장충동 저택에 들어선 장충라운지R에서 오후 4시 이후 남기면 최고다. 정원에 서 있는 3m 높이의 트리는 물론 출입문부터 벽난로·테라스 등 실내까지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조성해 이색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크리스마스 음료 등을 사면 위시카드를 주는데 소망을 적어 직접 트리에 장식할 수도 있다.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아울렛은 이달 말 ‘2025 유러피안 크리스마스 트립’을 선보인다. 올해는 은하수 조명과 대형 크리스마스트리 등 교외형 아웃렛의 이국적인 경관을 적극 활용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살린다는 계획이다.
명소는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이다. 센트럴가든을 중심으로 매년 화려한 장식을 선보여 SNS에서 ‘꼭 들러야 할 크리스마스 명소’로 빠지지 않는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은 김포점을 꼽을 수 있다. 야외 광장에 13m 높이의 대형 트리와 산타의 집(가로 8m·세로 15m·높이 6m), 아기 곰 해리와 함께하는 포토존 등에서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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