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 폰테크 [경주 APEC]외국인 북적이는 황리단길···한쪽에선 푸바오 구출집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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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또또링2 작성일25-11-02 11:05 조회4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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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 곳곳에서 외국어와 카메라 셔터 소리가 잇따라 들렸다. 자원봉사자들은 영어와 손짓으로 외국인들을 안내했다.
‘영사’ 또는 ‘외교’라고 적힌 차량들이 오가는가 하면, 베트남 국기가 붙은 검은색 대형 승합차에서 비표를 목에 건 외국인 단체가 내려 ‘Welcome to 황리단길’ 문구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도 보였다.
인근 경주대릉원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은 “와우!”를 연발하며 감탄을 쏟아냈다.
카페를 운영하는 30대 강모씨는 “핼로윈임에도 내국인 손님은 예년보다 줄어든 반면 외국인 비율은 확실히 늘었다”고 전했다.
한국관광데이터랩 분석 결과 지난 1~27일 경주 외지인 방문객은 478만9637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외국인은 14만1689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1만6225명)보다 21.9% 늘었다. 전체 방문객 수도 지난해 375만5133명 대비 27.5% 증가했다.
특히 황리단길과 대릉원에는 총 99만6075명이 다녀가 지난해(76만8176명)보다 30% 증가했다.
하지만 정상회의 직전 주말(27~30일)에는 분위기가 반전됐다. 경주시 무인 계측기 집계 결과 황리단길 방문객은 9만19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2만3408명)보다 26% 줄었고, 대릉원도 2만4391명으로 지난해(2만5851명)보다 소폭 감소했다.
부산에서 연인과 함께 경주를 찾은 김영재씨(26)는 “APEC 현장 분위기가 궁금해 왔는데, 확실히 외국인 관광객이 많다”고 말했다.
통역사와 함께 황리단길을 찾은 미국인 애나(37)는 “7박8일 일정으로 한국을 여행 중인데 APEC 소식을 듣고 급히 서울에서 내려왔다”며 “가족에게 선물하려고 황남빵을 샀다”고 말했다.
이병희 황리단길상인연합회장은 “주말이면 많게는 하루 20만 명이 찾는 관광지인데, 이번 APEC 덕분에 외국인 비율이 확실히 늘었다”며 “관광객 불편을 덜기 위해 상가들이 화장실을 무료 개방하고, 외국어 메뉴판도 비치했다”고 말했다.
그는 “남은 APEC 기간 동안 황리단길을 찾는 모두가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인근에서는 중국에 있는 판다 ‘푸바오’의 사육 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도 열렸다.
‘푸바오구출대작전’ 온라인 카페 회원들은 판다 머리띠를 쓰고 모여 ‘SAVE FUBAO, 푸바오를 구해주세요’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었다. 관광객들에게 푸바오 굿즈 배지와 키링을 나눠주며 캠페인을 이어갔다.
현장에 있는 현수막에는 ‘멸종위기 동물 보호는 선택 아닌 의무’ ‘동물보호법이 지켜야 할 멸종동물, 판다 푸바오!’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고, 커다란 판다 입간판도 세워졌다.
집회 관계자는 “APEC 기간을 맞춰 푸바오의 열악한 사육 환경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한 달 넘게 준비했다”며 “푸바오가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1급 동물원으로 옮겨야한다”고 말했다.
“인공지능(AI)을 빼놓고는 비즈니스 화제가 없다. 관세 문제에서도 AI가 논의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8일 경북 경주엑스포대공원에서 열린 ‘퓨처 테크 포럼: AI’에서 AI 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한 환영사에서 이같이 말문을 열었다.
최 회장은 세계적으로 AI 데이터센터 수요가 늘고 있지만 반도체부터 에너지까지 모두 병목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며 한국이 이를 해결할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은 새롭고 빠르게 적응하는 스피드를 발휘해 병목을 풀어낼 것”이라며 “이는 과거에 한국이 인터넷이나 모바일 역사에서 이미 증명해냈던 일로, AI 역시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확산·진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효율적이면서 비용이 적게 드는 AI 모델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최 회장은 진단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이 기술 자립과 전 세계 확산을 목표로 국가 차원의 AI 전략을 세우고 있는 만큼, 한국도 새로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내다봤다.
최 회장은 “저희도 투자를 많이 한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보면 저희가 투자하는 단위 액수에 ‘0’이 한두 개는 더 붙는 수준으로 속도 경쟁이 아주 치열하다”며 “(투자를) 하는 곳과 안 하는 곳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져 AI 양극화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 필요성도 강조했다. 최 회장은 “글로벌 플레이어와 협력도 해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SK의 울산 AI 데이터센터 건립이나 오픈AI와의 스타게이트 협력은 대한민국 AI 생태계를 확장하는 또 하나의 기폭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술 자립과 신뢰 기반의 협력, 이 두 가지가 병존하는 대한민국을 넘어 많은 APEC(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가 이런 모델을 레퍼런스(참고)로 볼 만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두 가지 축을 어떻게 조화롭게 가져갈지가 대한민국뿐 아니라 많은 나라들의 숙제”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하정우 대통령비서실 AI미래기획수석비서관, 맷 가먼 AWS 최고경영자(CEO), 최수연 네이버 대표, 김경훈 오픈AI 코리아 총괄대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사이먼 밀너 메타 부사장 등 AI 업계를 선도하는 국내외 인사들이 연사로 참여해 AI 생태계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흰 천막위로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 사람들의 수다, 턴테이블에서 흐르는 잔잔한 재즈가 섞인다. 흘러나오던 음악은 힙합으로, 록으로, K팝과 팝으로 장르를 가리지 않고 바뀐다. 이른바 ‘바이닐’로 불리는 LP에서 재생되는 음악이다. 지난 26일 오후 서울 성동구 펍지 성수에서 열린 ‘제14회 서울레코드페어’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갑작스레 내린 비로 을씨년스러웠지만, 사람들은 우산을 내려둔 채 LP로 가득찬 상자들을 뒤졌다. 마켓에 참여한 한 상인은 “맑았던 어제는 사람이 세배 더 많았다”며 웃었다.
바이닐이 2030세대의 일상에 침투하고 있다. 한때 중장년층이나 일부 힙스터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최근 들어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굿즈’로 재탄생하고 있는 것이다. K팝 아이돌들이 연달아 바이닐 앨범을 발매하고 있는 것은 물론, 미국의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의 바이닐이 미국에서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며 ‘바이닐 르네상스’가 찾아왔다는 평가도 나온다.
사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바이닐 시장은 한동안 주춤했었던 게 사실이다. 팬데믹으로 소비침체와 경기 침체가 취미생활의 영역에 해당하는 바이닐 시장에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소비가 줄면서 발매되는 바이닐의 종류와 양도 줄어들었던 터다. 지난 25~26일 약 1만여 명의 사람들이 찾은 서울레코드 페어도 펜데믹 이전의 수준을 아직 회복하지는 못했다고 업계관계자들은 말한다.
하지만 최근 시장 상황은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특히 K팝 업계에서 바이닐 버전 앨범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은 활기를 띠게 됐다는 것이다. 서울레코드페어에서 만난 마장뮤직앤픽처스의 구교영 주임은 “K팝 아이돌들이 대량으로 (바이닐을) 주문하기 시작하면서 바이닐 생산량은 지난해 대비 40%가량 늘었다”고 말했다. 올해만 하더라도 블랙핑크 로제, 에스파, 엔믹스 등 굵직한 아티스트 들이 CD 버전 앨범과 바이닐 앨범을 함께 발매했다.
더 눈에띄는 현상은 바이닐을 구매하는 젊은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구 주임은 “이번 페어만 하더라도 20·30 고객이 많다”며 “새로운 세대들이 바이닐을 원하게 되면서 아이돌들도 굿즈 개념으로 바이닐을 만들게 됐고, 10여 년 동안 바이닐을 소유의 개념 자체가 점진적으로 변화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듣기 위해 바이닐을 샀던 과거와 달리 ‘굿즈 소장’의 개념으로 진화했다는 것이다.
실제 페어에서 만난 젊은 층은 바이닐을 굿즈로 바라보고 있었다. 바이닐을 구매하기 시작한 지 2년가량 됐다는 정준씨(23)는 아예 LP를 플레이할 턴테이블이 없다. 그는 “정말 좋은 앨범이라는 생각이 들면 소장을 위해 바이닐을 구매한다”며 “CD는 듣는 용도로 사용하고 LP는 전시해둔다.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풍요롭다”고 말했다. 이어 “요즘 바이닐은 굿즈의 개념이라고 생각한다”며 “앨범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비싸다고 느낄 수 있지만, 굿즈 티셔츠 한 장에 오만 원이 넘는 시대에 3~4만 원대의 굿즈라고 생각하면 괜찮은 가격이라고 느낀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찰된다. 지난해 미국의 연간 바이닐 판매량은 4300만장으로 15년간 15배 이상 증가했다. 하지만 미국의 음악 판매 데이터 회사 ‘루미네이트’가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바이닐 레코드를 구입한 소비자 3900명 중 절반이 턴테이블을 소유하고 있지 않았다.
예컨대 테일러 스위프트의 정규 12집 <더 라이프 오브 어 쇼걸>의 바이닐은 발매 첫 주에만 120만 장이 팔리며 미국 내 단일 주간 LP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테일러는 이번 바이닐이 단순한 음반이 아닌 ‘소장형 예술품’으로 기획했음을 밝혔다. 바이닐을 굿즈로 여기는 팬층을 겨냥한 발언으로 들렸다.
박성수 오디오 평론가는 30일 통화에서 이같은 현상을 두고 “최근 들어 CD로 제작된 음반을 바이닐로 재편집하는 경우가 많다”며 “바이닐은 일종의 기념품이다. 바이닐은 크기가 작은 CD와 달리 액자에만 넣으면 작품이 되는, 일종의 커버아트 미술품을 소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티스트들의 바이닐 앨범 제작이 일종의 ‘앨범 쪼개기’의 연장선상 아니냐는 비판도 일각에서는 나온다. 앨범 쪼개기는 음원차트 성적에 반영되는 앨범 판매량 수치를 올리기 위해 표지와 구성품이 다른 앨범을 수십 종 발매하는 방식을 칭한다. 팬심을 이용해서 판매량을 올리려는 기획사들의 상술이 굿즈 열풍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지금의 바이닐 붐이 음악을 듣는 본질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CD에 밀려났던 바이닐의 부활은 정감있는 음질 등을 선호하는 음악 애호가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음악을 듣는 수단이 아니라 일종의 굿즈로 대하는 젊은 층에게 바이닐 열풍은 잠깐의 유행이 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박 평론가는 “굿즈로서의 LP 구매가 음악 감상이라는 본질과 멀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LP 앨범 커버의 역사성과 중요성을 생각해 봤을 때 되레 ‘예술품으로서 앨범아트의 부활’이라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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