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마케팅] 온라인광고, 트래픽이 중요하다면 망설일 것도 없이 카카오비즈보드 > 노동상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노동상담

[홍보마케팅] 온라인광고, 트래픽이 중요하다면 망설일 것도 없이 카카오비즈보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Ashley 작성일25-10-30 16:41 조회3회 댓글0건

본문

2025년 트래픽 기준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는 약 10조 6,480억 원. 방송 광고와 비교해도 3배 이상 커진 규모입니다. 광고 시장의 주류가 이제 방송에서 온라인으로 옮겨 갔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광고 콘텐츠도 과거와는 많이 달라진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가레터가 ‘미디어 솔루션’으로 매체에 따른 콘텐츠 특성과 전략을 소개하는 이유죠. ​온라인광고 성장의 배경에는 새로운 영향력 있는 플랫폼의 대거 등장이 있습니다. 주요 포털사이트는 물론이고 메타나 유튜브와 같이 콘텐츠를 위주로 운영되는 이른 바 SNS 플랫폼도 광고를 운영하는 주요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현지에서 더욱 강력한 입지를 보이는 토종 플랫폼들도 중요한데요. 네이버나 카카오처럼 한국을 기반으로 성장한 플랫폼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카카오를 기반으로 전개할 수 있는 광고 전략.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포털 및 인터넷 기업 트래픽 카카오는 대표 서비스인 카카오톡으로 매달 4,500만 명 이상이 활성 사용자로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토종 IT 기업입니다. 2014년 역시 대표적인 토종 IT 기업인 다음과 합병한 카카오는 다음카카오로 사명을 바꾸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기 시작했는데요. ​2025년 현재 카카오의 서비스는 여전히 압도적인 사용자를 자랑하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더해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대 개편되었습니다. SNS 기능을 표방한 카카오스토리에 콘텐츠&엔터테인먼트 기반의 카카오페이지와 멜론이 활발하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고, 교통수단 이용부터 정보제공까지 아우르는 모빌리티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를 기반으로 하는 전향적인 기업 전환을 표명하기도 했는데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다양한 서비스와 압도적인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카카오라는 이름 아래 온라인 공간에서 움직이고 있는 트랙픽의 규모입니다. 온라인광고 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 바로 트래픽인데요. 전 국민이 이용하는 트래픽 국민 메신저 카카오는 국가적으로 중대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트래픽이 몰리며 서비스가 지연되는 상황을 맞이하곤 합니다. 카카오톡의 트래픽과 서비스 지연 사태는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주요한 뉴스로 다뤄지는데요. 이는 반대로 여전히 강력한 카카오톡의 영향력을 증명하기도 합니다. 인터넷 용어에서 트래픽은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과 흐름을 일컫는데요. 온라인광고 전략에서 플랫폼을 결정할 때도 해당 플랫폼을 통해 운영되는 트래픽의 양과 방향성이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됩니다.​흔히 2017년까지 세계적으로 IP 기반 트래픽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보는데요. 인터넷 강국으로 분류되는 한국은 같은 기간 통신망의 확장과 사용자 인식의 급격한 전환으로 인해 더욱 가파르게 트래픽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특히 2010년대 후반부터는 동영상 스트리밍과 온라인게임, 화상회의 등 서비스가 강세를 보이며 트래픽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우수한 인터넷환경에서 눈에 띄게 증가하는 트래픽 양은 결과적으로 온라인광고 시장의 놀라운 트래픽 성장을 가져온 것인데요. 카카오는 이런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의 강점을 잘 반영한 매체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비즈보드, 너 누군데?카카오비즈보드 광고의 소개 페이지를 보면 “카카오톡 채팅탭의 메가트래픽을 활용하여 최적의 광고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상품”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카카오의 독보적인 사용자와 트래픽, 그리고 다양하게 편성된 서비스 등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매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인데요. 예컨태, 국민 상당수가 매일 수시로 사용하는 카카오톡 상단에 고정된 배너로 게시할 수 있는 광고의 매력을 굳이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느낌인 것이죠. ​카카오는 바로 이 카카오 비즈보드 플랫폼을 통해 배너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메시지 광고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사용자에 손쉽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독보적인 장점. 하지만 사용자의 국가적인 구분이 뚜렷하고, 사용자 충성도가 트래픽 타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그렇게 높지 않다는 비판을 제기할 수도 있을 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가 여전히 다양한 온라인광고 솔루션에서 뚜렷한 비교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데에는 놀라운 접근성과 일반인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비즈보드는 계정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접근해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게시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편리한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최근까지도 온라인광고를 운영하기 위해 대행사를 운영하거나, 적어도 꽤 많은 학습과 테스트가 필요하다는 선입견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카카오비즈보드는 다양한 온라인광고 플랫폼 중에서도 눈에 띄게 선명하고 손쉬운 가이드맵을 제공해 다양한 목적의 광고 퍼포먼스가 폭넓게 시행되도록 합니다. 당신이 온라인이나 인터넷 환경을 잘 알고 있든, 그렇지 않든 간에 원한다면 카카오 계정을 생성하는 것만으로 비즈보드 광고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이죠. ​온라인광고가 빠르게 광고 시장을 트래픽 점령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전략 수립과 광고 게시의 효용성 외에도 손쉬운 결과 확인이라는 점을 들 수 있는데요. 온라인광고는 사용자가 광고에 노출되고, 광고의 목적에 도달하는 등의 기록을 수치화 해 결과적으로 광고 전략과 그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온라인광고 시장의 기반을 마련한 글로벌 플랫폼들의 솔루션들은 사용자의 상세한 궁금증이나 기호까지는 파악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았는데요. 플랫폼 입장에서 산출된 결과만 제공하거나, 국내 시장에 맞지 않는 분석 지표를 제공한다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카카오 비즈보드는 우리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궁금한 내용에 초점을 맞춘 분석으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보드는 “모먼트를 통한 광고 등록부터 맞춤 타깃팅, 보고서 확인까지 직접 운영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소개하는데요. 캠페인의 목표에 따라 최적화 된 비주얼로 광고를 전개할 수 트래픽 있고, 타깃의 행동을 요구하는 캠페인에서도 자연스러운 전환과 연결을 구현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아도 카카오 비즈보드의 특별한 상대적 우위를 확인하지 못하겠다고요? 하지만 다른 어떤 플랫폼과도 비교할 수 있는 카카오 회심의 특장점. 바로 캐릭터 활용이 있습니다. 카카오가 오늘날의 대국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전국인을 사로잡은 캐릭터 마케팅의 입지전적 레퍼런스인 카카오프렌즈가 있습니다. 오늘날 카카오가 다른 플랫폼과 비교되는 콘텐츠&엔터테인먼트 특화 플랫폼으로 인식된 기반에는 선풍적 인기 속에 탄생하고 성장한 카카오 고유 캐릭터 카카오프렌즈가 있습니다. ​카카오는 서비스를 개편하고 확작하면서 이들 캐릭터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다양하게 마련했습니다. 일반 이용자부터 비즈니스 이용자까지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할 때 카카오 캐릭터인 프렌즈의 사용은 매우 일반적이고 손쉽게 적용되고 있는데요. 카카오 서비스에서 카카오 프렌즈는 어렵거나 비싸지 않아 사용자 접근성이 매우 높지만 다른 트래픽 한편으로는 다른 플랫폼에서는 절대 활용할 수 없는 독보적인 IP라는 매우 강한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국민적 인지도와 호감도가 높은 카카오 프렌즈는 비즈니스적 활용에서도 성과를 향상하는 데 의미가 있는 요소로 작용하죠. 국민 플랫폼에서 손쉽게 전개할 수 있는 카카오비즈보드 광고. 시작부터 결과 보고까지 온라인광고를 경험하기 가장 좋은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물론 남들과 비슷한, 혹은 누구나 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원하는 게 아니라면 여기에 하나의 요소가 더 필요합니다. 전문적이고 경험이 많은 조력자의 도움이죠. 마제스타지는 최근 국민체육진흥공단 2025 불법스포츠토토 근절 및 건전이용 공모전을 실시하며 당 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카카오비즈보드 광고를 진행했는데요. 높은 달성률을 통해 행사가 성공리에 개최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카카오비즈보드 광고가 궁금하시다면 더욱 전문적인 솔루션과 탁월한 비주얼과 카피로 여러분의 광고에 효율을 더해줄 마제스타지 솔루션을 만나 보세요.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NO COPYRIGHT! JUST COPYLEFT!
상단으로

(우03735)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197 충정로우체국 4층 전국민주우체국본부
대표전화: 02-2135-2411 FAX: 02-6008-1917
전국민주우체국본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